• 최종편집 2024-04-29(월)
 

환경·노동·시민단체 회원들이 올해 총선에서 공공재생에너지 확대를 약속하라!’고 정치권에 요구했다.

 

기후정의동맹, 청소년기후행동, 녹색연합, 발전노조, 공공운수노조, 노동당, 녹색정의당, 진보당 등 사회단체 50여개와 개인 100여명은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공공재생에너지 선언을 발표하고 이번 22대 국회의 중요 과제로 공공재생에너지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공공재생에너지는 국가의 대규모 공적 투자에 기반하여 발전공기업을 비롯하여 지자체와 사회적 경제 조직의 공공협력을 통해서 태양광과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공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동조합과 기후환경단체들은 올해부터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공공재생에너지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공공재생에너지 관련 10대 요구문에는 공공재생에너지로 신속하고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실시 재생에너지 공공성 강화 한국재생에너지투자은행 설립하여, 공공재생에너지에 투자 부유층과 대기업에 대한 과세로 공공재생에너지 재원 마련 발전공기업 통합과 민주적 통제로,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인권 보호, 생태계 보전을 보장하는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공공재생에너지 확대로 에너지 기본권 보장 에너지민영화 중단하고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공공재생에너지로 발전노동자의 일자리 보장 등의 요구안이 담겼다.

 

이어서 풍력발전기의 날개에서 농어촌 파괴’, ‘민자’, ‘사유라고 적힌 글씨를 떼어내 주민 주권’, ‘공유’, ‘공공이 보이도록 하고 석탄발전소 굴뚝에 꽂힌 온실가스 기둥을 뽑고 그 자리에 풍력발전 터빈과 날개를 꽂는 행위극도 진행했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환-3.jpg (11.3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969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환경단체, 22대 국회에서 추진해야 될 공공 재생에너지 선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