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유네스코는 세계 물의 날322일을 맞아 번영과 평화를 위한 물보고서를 내놓았다. 전 세계 인구 절반가량이 1년 중 일정 기간 심각한 물 부족을 겪고 있으며 빈곤 지역 여성은 특히 직격타를 받는다고 밝혔다.

 

유네스코는 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기록적 가뭄과 폭우의 증가, 그리고 세계 담수 시스템의 남용 및 오염으로 인해 수자원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2022년 기준, 22억 명의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35억 명의 인구가 위생서비스의 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고서는 물 부족 문제가 강제 이주, 식량 위기, 건강 위협을 포함해 여성과 어린이들을 위험에 빠트린다고 경고했다. 특히, 빈곤 국가 농촌 지역에서 물 긷는 일을 주로 맡는 여성들은 물 부족으로 인해 더 많은 노동을 요구받게 되고, 교육 기회는 줄어든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악영향이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특히 불균형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은 그간 계속 지적됐다. 유네스코는 지난 2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로 인해 집을 잃은 사람들 가운데 80%가 여성이며 자연재해로 인해 사망할 확률도 14배 더 높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유니세프와 세계보건기구(WHO)가 발간한 보고서에서는 전 세계에서 18억 명의 사람들이 상수도가 없는 가정에서 살고 있고, 10가구 중 7가구에서 15세 이상 여성이 물을 모으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고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들 여성이 가정에 물을 조달하기 위해 긴 시간 노동하는 과정에서 폭력과 부상에 노출된다고 밝혔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환-9.jpg (109.0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528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네스코, 세계 물의 날에 ‘번영과 평화를 위한 물’ 보고서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