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요즈음 가면성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가면성 우울증이란 겉으로는 아무렇지도 않게 보이나 속으로는 가슴이 답답하고 온몸에 유독 힘이 빠져 내내 피곤함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칫 도박이나 마약, 술 중독에 빠져 인생의 대부분을 허비하기가 일쑤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가면성 우울증이 크게 확산되는 추세를 멈추고 편안하고 행복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 것일까?

우울증의 원인은 소통 부재로 인한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생기게 된다고 한다. 소통 부재란 결국 내 주변 사람들을 믿을 수 없게 되어 아무와도 이야기하기를 거부하게 된다.

- 정치인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도 거짓말이다.

 

- 목사가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도 거짓말이다.

- 판사가 법과 원칙에 따라서 판결하는 것도 거짓말이다,

- 검사가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서 수사를 하고 있다는 것도 거짓말이다.

- 기자가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진실만을 알리고 있다는 것도 거짓말이다.

이런 믿을 수 없는 세상에 누구와 말을 나누고 누구와 소통할 수 있겠는가? 라는 불신감이 팽배하게 되면서 모든 일들이 제대로 풀리지 않아 불안, 초조한 생활이 쌓이면서 우울증은 심화되기 마련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은 이제 정말로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하지만 사람은 그렇게 쉽게 변하지 않는다. 자신의 오만과 편견에 쌓여 평생을 자기만의 굴속에 살아가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모습이다. 그렇다면 정말 사람들은 변할 수 없다는 것일까? 변할 수 있다면 어떻게 변하게 되는 것일까?

 

요즈음 인성개발, 의욕개발, 리더십 교육, 세일즈맨 교육 등 사람의 마음을 바꿔 인생을 바꿀수 있다는 의식전환 교육과정이 많이 개발되어 있다. 그렇지만 이런 의식개혁 교육이란 결국 내자신이 풍부한 소질과 능력이 잠재하여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주의 법칙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노력이 부족하여 실패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 자각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그리고 사실을 인식하고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말겠다는 결의를 통하여 의식전환이 이뤄질 때 새로운 인생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자기 변신을 위한 의식개혁에는 7단계의 과정이 요구돤다고 한다.

 

첫째, 말의 노예가 되지 말고 주인이 되어야 한다.

말이 씨가 된다고 하듯이 매일매일 사용하는 말이 자신의 인생을 결정짓는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아니다. 안 된다. 할 수 없다등 부정적인 말로 생활하면 결국 자기최면에 걸려 부정적인 인간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반해 나는 할 수 있다. 그래서 해야만 한다는 자존심과 사명감으로 무장하면 결국에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 성공적이고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둘째로 위대한 꿈을 키워나가야 한다.

내 자신이 과장으로 만족한다면 정말 과장밖에 되지 못한다. 그렇지만 멋진 상무, 멋진 사장의 이미지를 설정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서 노력한다면 정말로 멋진 상무, 멋진 사장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이다.

 

셋째로 마음의 자력에 대한 비밀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자석에는 일반 쇠붙이와 달리 자력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마음에도 자력이 있어 이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성공적인 인간이 될 수 있다. 마음의 자력이란 결국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질 때 생겨나 무서운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넷째로 자존심을 키워 나가야 한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성공만 있을 수 없다. 때로는 시행착오나 실패를 당하게 되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런 경우에 피해의식을 갖지 않고 자존심을 내세워 무력감을 물리칠 수 있는 사명감을 가질 때 실패에서 헤어날 수 있는 용기를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남에게 질 수 없다는 자존심과 기필코 실현시키고 말겠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다섯째로 정신적 보상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 한다.

정신적 보상작용이란 슬퍼서 울고 나면 마음이 후련해지고 어려움이나 고통을 극복하고 나면 오히려 더 큰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전할 때 의외로 훌륭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여섯째로 내 자신의 편견이나 아집을 버리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차가 마련되어 있을지라도 깨끗이 비운 찻잔이 마련하지 않으면 이를 마실 수있는 기회는 상실하게 된다. 그래서 항상 마음을 비운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모든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없어 결국에는 기회를 포착할 수 없게 된다.

 

일곱째로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 생명은 조화롭게 발전하여 나간다는 우주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에 호응해야 한다.

자연이란 그 안에서 생명력을 가지고 스스로의 힘으로 생성 발전하여 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우주의 법칙을 이해하지 못하고 이에 대하여 이질감을 갖거나 대립적이면 결국에는 물의 흐름을 역류하는 것과 같이 어려움만 가중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자연에 내재하고 있는 동질성을 이해하고 이를 조화시켜 나갈 때 발전하여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이다.

 

이같이 사람이 변화한다는 것은 이런 7가지 과정을 거치면서 생각이 바뀌고 마음이 바꿔서 행동까지 바꿔져야 사람이 바뀔 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은 결코 바뀔 수 없으며 타고난 성격을 갖고 편견과 아집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자기만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들이 이 세상을 살아가려면 환경에 적응해 나가야 하고 이는 결국 내 자신이 변하지 않으면 적응력이 생겨날 수 없다.

때문에 자신의 편견과 아집으로부터 벗어나 주변환경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나가야 이 세상을 편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따라서 사람이 변할 수 없다고 하지만 주변 환경에 따라서 적당히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겐 나름대로의 경쟁력을 갖게 되며 이 세상을 편하게 선도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입지를 확보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법이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해나루.jpg (6.4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888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 사람들은 쉽게 변할 수 있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