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탄소중립은 유엔을 중심으로 하는 전 세계 각국들이 의무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될 의무사항이다. 따라서 세계 각국들은 경쟁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들이 지속되고 있다. 만일 탄소중립 경쟁에서 탈락될 경우 국민경제는 더 이상 발전해 나갈 기반을 잃게 되어 심각한 위기를 자초하게 되는 것이다.

이미 EU국가들은 지난 30여년간 탄소중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와 1990년 대비 탄소배출량이 2020년 기준 24%나 감축시켰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탄소중립보다는 경제성장 우선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탄소배출량은 1990년 대비 3배나 늘어나는 역행추세를 보여 왔다그런데도 불구하고 탄소중립에 대한 중앙정부의 태도는 미온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국민경제의 앞날이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

탄소중립이란 저탄소 사회로의 경제구조변혁과 무탄소 청정에너지로의 생태계 조성이라는 2가지 큰 사회적 경제적 변혁을 가져오게 된다.

 

당진시는 국내에서 최대의 철강단지와 국내 최대의 화력발전단지가 입주해 있고 대산석유화학단지가 인접해 있어 국내에서 가장 많은 탄소배출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탄소중립 사업에 서 당진산업단지내에 있는 철강단지와 화력발전단지가 무탄소 청정에너지로 전환시켜 나가지 않으면 지속적인 발전 기틀에서 뒤지게 되어 결국 당진경제는 장기간 침체국면에서 헤어날 수 없게 된다.

때마침 충남도는 지난해 10, 힘센 충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탄소중립 경제특별도를 선포하였다. 그리고 이번 9월에 발표될 충남도 탄소중립 기본계획안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 2030년까지 40%, 2035년까지 50%를 감축하고, 2045년에는 탄소 배출 제로화(0)”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이는 다른 지방정부에 앞서 과감하게 탄소중립 사업을 추진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당진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이런 충남도의 의지를 이어받아 내년 3월까지 당진시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되는 막중한 책임을 부담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방개발사업도 중앙정부가 도맡아서 예산 배정은 물론 기본계획, 실행 관리까지도 직접 관리해 왔던 중앙정부가 이번 탄소중립 사업에서는 마중물 역할만 담당하겠다는 것이다그래서 기초 지자체들은 직접 주체자가 되어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탄소중립의 성공가능성을 평가받는 탄소인지예산제도를 도입하여 재정지원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번 탄소중립사업은 지자체의 자치행정능력을 평가받는 최초의 사례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하여 당진경제의 운명이 결정되는 관건이라고 할 것이다.

이런 막중한 업무를 맡고 출범하는 당진 탄소중립 지원센터에게 당진형 탄소중립 모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보다 훌륭한 대안을 마련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지난 3월에 발표된 중앙정부의 탄소중립 기본계획에서 2030년에 대한 기본 시나리오도 작성하지 못할 정도로 탄소중립에 대한 대안을 충분히 마련하지 못하여 사실상 지자체로서는 탄소중립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란 정말 아무도 가보지 않은 전혀 새로운 길과 같이 느껴질 것이다. 그렇지만 당진시 탄소중립은 중앙정부의 탄소중립 기본방향에 맞춰 나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에 대한 내용들을 몇가지 정리해 보고자 한다.

 

지난 1월에 발표된 ‘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따르면 2030년 전원별 발전비중은 원전 32.4% 석탄 19.7% LNG 22.5% 신재생에너지 21.6% 수소·암모니아 2.1% 등으로 잠정 결정하였다. 그런데 노후 석탄발전 28기를 LNG로 전환하기로 결정하면서 LNG 발전시설규모가 14.1GW로 확대되면서 2030년 발전원별 설비비중은 원자력 21.4%(28.9GW) 석탄 23.2%(31.3GW) LNG 43.4%(58.6GW) 신재생에너지 7.8%(10.5GW) 양수 3.9%(5.2GW) 등으로 크게 수정, 확정되었다.

결국 중앙정부는 석탄화력발전은 LNG발전으로 전환, 암모니아 수소 혼소발전과정을 통하여 점차 수소전용 발전으로 확대시켜 나가겠다는 기본방향을 확정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따라서 당진 탄소중립 모델은 ‘LNG발전 + CCUS기술에 초점을 맞춰질 수밖에 없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EU국가들은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등에 기반을 둔 재생에너지전환에 초점을 맞춰 이미 독일의 경우에는 재생에너지 비중이 46%에 도달하는 등 높은 비중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소생산설비를 마련, 수소경제를 개막시켜 나가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영국은 지난 2021년에 풍력발전 비중이 25%나 되는데 열돔현상으로 오랜동안 바람이 불지 않아 풍력발전의 전력생산이 거의 없는 실정을 나타내면서 재생에너지에 기반을 둔 수소경제시대 개막은 어렵다고 판단, 화석연료에 기반을 탄소중립방안을 마련하여 동시에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그래서 석탄화력발전 - LNG발전 - 수소경제생태계 조성이라는 영국식 탄소중립모델을 수립하고 LNG발전의 유효성에 대한 실험을 실시한 결과 ‘LNG발전 + CCUS기술가 무탄소 청정에너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고 한다.

LNG발전은 석탄화력발전의 탄소배출량의 2분의 1에 불과하며 환경오염물질 배출은 거의 없는 청정에너지이면서 LNG발전에서의 저장, 유통시스템은 별다른 시설 개선 없이도 수소경제시대에서의 저장, 유통시스템으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실험결과까지 발표하였다.

 

당진형 탄소중립 모델은 영국식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석탄발전을 ‘LNG발전 + CCUS기술으로 전환시켜 나가면서 이를 기반으로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는 기본방향에 초점을 맞춰 나가야 할 것이다.

당진산업단지는 ‘LNG발전 + CCUS기술에 대한 준비가 상당부문 이뤄지고 있어 다른 지방정부에 비교하여 훨씬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우선 LNG생산기지가 건설 중에 있어 2030년이면 27짜리 저장탱크 10기가 준공될 수 있다. 이미 1단계 사업(14호기, 108)의 경우 완성되었고 2단계사업(5호기 -7호기 총 81)2025년 완성, 나머지 3단계(810호기, 81)2030년 준공 예정이다.

또한 CCUS기술도 이미 현대그린파워가 12천억원을 투입하여 현대제철의 코크스 가스를 포집하여 부생발전과 수소생산공장을 완공시킨 기술을 갖고 있다. 따라서 다른 지역보다도 앞서 나갈 수 있는 여러가지 여건이 조성되었다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LNG발전 + CCUS기술에서 탄소중립을 성공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찾아내서 이를 완성시켜 나가는 노력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당진 탄소중립지원 센터는 CCUS과정에서 배출되는 부생가스를 재활용, 재자원화를 통하여 탄소감축목표를 달성시켜 나가는 일과 함께 버려지는 자원과 에너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생태단지화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CCUS에서 포집된 부생가스를 재활용, 재자원화를 완성시키지 않으면 그대로 남아 있어 사실상 탄소감축목표를 달성시킬 수 없다. 그리고 버려지는 에너지와 자원을 재활용하는 자원순환체제를 갖춰 탄소감축목표를 달성시켜 나가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다.

 

결국 당진 탄소중립 모델은 ‘LNG발전 + CCUS기술을 기반으로 포집된 부생가스를 재활용, 재자원화를 통하여 새로운 첨단산업을 창출시켜 나가면서 버려지는 에너지와 자원을 재활용하여 탄소감촉목표를 달성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설.jpg (13.7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9959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당진 탄소중립지원센터 출범에 즈음하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