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9(목)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지난해 말까지 수행된 환경연구 과제 중 연구실적 및 정책반영 등을 토대로 선정한 대표 우수성과’ 6개를 11일에 공개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에 선정된 6개의 대표 우수성과를 환경부 성과 우수사업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국가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100선 등에 후보로 추천할 계획이다.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앞으로도 환경연구 우수성과를 적극적으로 창출해 환경 현안 문제해결과 고품질의 환경정책 지원을 추진하는 한편, 우수성과의 확산으로 국민이 체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국립 환경연구기관으로 한 발 더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220112102751_9446.jpg

6개의 대표 우수성과는 수질 원격탐사 기법 개발, 수생태 건강성 조사 결과에 기반한 원인진단 및 복원해법 제시, 위해성평가를 위한 미세플라스틱 및 타이어 마모입자 시편의 제조·성형방법 개발,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피해(간질성폐질환, 천식, 폐렴) 간 역학적 상관관계 확인, 입체관측을 통한 대형 점오염원 및 장거리이동 미세먼지 국내유입 확인, 교통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개발이다.

 

최우수상에 선정된 수질 원격탐사 기법 개발은 초분광영상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녹조를 관측(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법으로 녹조 관측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 선정된 수생태 건강성 조사 결과에 기반한 원인진단 및 복원해법 제시는 수생태계 건강성 훼손이 심한 하천을 대상으로 기초조사부터 결론·해법 도출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표준 방법론을 제시했다.

 

장려상에 선정된 위해성평가를 위한 미세플라스틱 및 타이어 마모입자 시편의 제조·성형방법 개발은 다양한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하여 원하는 입자모형의 미세플라스틱(타이어 마모입자 포함) 조각을 만드는 기법을 개발했다.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피해 간 역학적 상관관계 확인등 나머지 3건의 대표 우수성과도 피해구제·지원 정책자료로 활용되거나 미세먼지 저감 대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인 기반 마련 등에 도움을 줬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누스_-5.jpg (6.7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860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021년 국립환경과학원 대표 우수성과’ 6개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