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당진사람들은 예로부터 양반이라는 말을 들어왔다. 이는 당진에는 예로부터 큰 강이나 큰 산이 없는데도 넓은 평야를 보유하고 있어 많은 식량을 생산해 내는 곡창지대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진에는 식량이 풍부하여 여유로움과 넉넉한 인심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좀처럼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남에게 싫은 소리도 하지 못해서 술에 물 탄 듯, 물에 술 탄 듯 하다는 맹물이라는 비난도 받아왔다.

예로부터 충효와 절의, 예의를 중시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아무리 급해도 서두르는 법이 없고, 모르는 사람이 와도 따뜻한 밥 한 그릇을 대접할 줄 아는 인정을 갖고 있다.

 

당진사람들은 느리다고 하지만 느림은 게으름이 아니라 여유이다. 남에게 강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자신을 다스리기 위한 규율이었다. 그래서 당진 사람들에겐 거드름이 아니라 진정성을 전하기 위한 확신을 담고 있어 상대방으로부터 신뢰를 받는다.

당진 사투리에는 군더더기 없는 실체어로 느린 행동을 보전해 준다. 더하지도 그렇다고 궁색하지도 않은 선비의 절제된 마음가짐이 당진 사투리에 녹아 있다. 그래서 당진사람들은 여유와 격식보다는 자신을 다스리기 위한 규율 등으로 함축되어 있는 당찬 당진이라는 평가를 받어왔다.

 

이런 당진사람의 특성을 잘 살리는 학, 소나무, 진달래를 당진시의 상징물로 삼고 있다.

학은 장수와 무궁한 발전, 힘찬 전진을 나타내고 있어 당진시를 상징하는 새이다.

소나무는 늘 푸른 정신과 씩씩한 기상을 나타내고 있어 당진시를 상징하는 나무이다. 그리고 진달래는 예로부터 효를 의미하며 당진에는 진달래가 많아 이를 원료로 하는 두견주라는 전통주를 만들어 왔다.

오늘날까지 민속주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들은 당진시를 상징하는 꽃이다.

이런 당진사람들은 당찬 면모를 그대로 보여줘 법관과 경제관료 출신이 많이 배출하게 되었다.

일제 시대부터 김찬영, 신영무, 김두현, 성기문, 이근웅, 유철환 등 훌륭한 법조계 인사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재무장관이었던 인태식, 경제기획원장관이었던 원용석, 역시 경제기획원장관이었던 김원기, 산자부장관이었던 정덕구 등 많은 경제관료를 배출하였다.

 

90년대까지만 당진시는 조용한 농어촌 마을이었다. 그런데 삽교천, 서해대교, 서해고속도로가 생기면서 당진산업단지와 당진항만까지 건설되어 외부 유입인구가 절반을 넘어섰다.

이젠 농어촌 마을에서 새로운 도농융합복합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야 된다. 이는 결국 당찬 당진사람의 면모를 발휘할 때 성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해야 될텐데 사실 요즈음에는 각종 갈등문제에 시달리는 말썽 많은 지역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요즈음 당진시가 자살 왕국, 교통지옥이라는 성적표를 받고 있다. 즉 국민안전처에서 실시하는 지역 안전등급에서 전체적으로 최하위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교통 분야에서 5등급, 자살분야 4등급, 자연재해ㆍ화재ㆍ안전사고ㆍ감염병 분야는 3등급. 그나마 범죄 분야에서는 비교적 높은 2등급을 받았다.

당진시는 시민의 생명보호를 제1의 가치로 삼아야 할텐데 지역안전 등급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으니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더욱이 당진시는 국내에서 최고의 환경오염지역이면서 온실가스 배출지역이어서 친환경 도시, 건강도시를 건설해 나가야 될 입장이다.

 

당진시의 자살률은 인구 10만 명당 2009년에는 51.6명에서 2014년도 35.5명으로 크게 감소하였으나 우리나라 평균 31.7명보다도 훨씬 높다. 특히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자살자 중에는 60세 이상이 47.3%나 차지해 노인 자살률이 심각한 수준임을 드러내고 있다.

이제껏 우리나라에서는 자살을 개인의 문제, 우울증이나 갈등이 요인이라고 여겨왔다. 그렇지만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에서 암, 뇌혈관성질환, 심장질환에 이어 자살이 4위이며, 10대부터 30대 연령층의 경우는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다.

 

사람이 사는 곳에는 언제나 갈등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당진시에는 너무나 많은 갈등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누적되어 높은 불신의 벽이 지역발전사업에 큰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갈등의 발단은 대체로 상대방을 이해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는데서 시작된다, 이것이 네가 틀렸고 내가 옳다는 승부 겨루기로 발전하게 되면 막판까지 감정대립에 빠져 결국에는 공권력에 의해서 마무리하게 된다.

공권력의 판단에 따라서 결국 승자와 패자로 나누게 되면 승자는 상대방에 대한 지배력이 생겨났다고 여겨 기뻐한다. 그렇지만 패자는 이에 승복하지 않고 다시 보복하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결국 해결할 수 없는 늪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갈등의 원인을 크게 2가지로 구분한다. 하나는 자신의 욕구가 방해 받고 있을 때 생겨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서로의 가치관이 달라서 생기는 가치관 충돌이다.

당진시의 갈등문제는 이 두 가지가 모두 내포되고 있어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가치관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갈등문제의 고리를 끊어낼 수 없게 되어 지속적인 갈등의 늪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우선 개발이 우선이냐? 환경이 우선이냐?’라는 가치관의 대립이 모든 갈등의 시발점이 되고 있다.

사실상 이런 문제는 이미 선진국에서는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대체로 해결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런데 당진시에서는 아직도 가치문제 갈등이 핵심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즉 모든 개발사업이 5년 후, 10년 후 당진시의 지속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어느 쪽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논의하는 시민 공론화 체제가 구축되지 않아 갈등문제는 자연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겉돌고 있다.

더욱이 일부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기업체들의 입주와 관련된 개발사업에 무조건 반대하면서 추가적인 입주비용을 더 많이 받아내고자 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있어 당진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문재인정부에서 지방자치에 바탕을 둔 민주주의를 실현시켜 나가겠다면서 많은 중앙정부의 권한이 지방정부에 이전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중앙정부의 포괄적인 계획과 지원에 따라서 지역개발사업이 이뤄져 지역 발전은 정치력을 발휘하지 않으면 얻어낼 수 없는 결과물로 인정받아 왔다.

그래서 지역출신 선출직 공무원들은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을 최대의 공적으로 널리 홍보해 왔다.

그렇지만 이젠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지방정부가 나서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평가하고 실현가능성이 높은 부문부터 우선적으로 지원해 주는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라서 지역개발계획에 바탕을 두고 평가하는 공모사업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대체로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아낼 수 있는 기획부서를 별도로 운영시키는 경향을 나타나고 있으나 당진시는 이런 노력들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미 선진국에서 일반화된 행정체제인 민관합동 거버넌스체제를 당진시에서도 도입해야 한다. 그런데도 김홍장 시장은 이를 주민자치위원, 주민총회 등의 이름을 빌려 오히려 독단적인 의사결정의 도구로 활용해 왔던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지역주민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당진시는 가장 큰 현안 과제를 지역주민들이 논의과정을 통하여 의사결정하고 이를 행정기관이 실행하면서 실행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피드백하는 일까지 담당해야 정책실패를 최소화 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당진시는 무엇보다도 열린 플랫폼에 기반을 둔 상시 민관거버넌스체제를 구축하여 당진시의 현안과제는 지역주민들의 논의과정을 거쳐서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구축이 가장 큰 현안과제라고 할 것이다.

 

당진시의 지역개발사업은 대체로 환경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져야 한다. 그런데 환경문제란 보통 20, 30년이라는 장기간 프로젝트가 뒷받침되어야 실행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런데 12개월마다 순환보직이 이뤄지는 행정관료들이나 4년짜리 선출직 공무원이 담당하기에는 벅찬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지역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논의과정을 거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감시하는 상시적 민관거버넌스체제를 구축하지 않으면 사실상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들인 것이다.

 

당진시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출향민들이 42만명이나 된다. 이는 당진시의 훌륭한 자산이면서 열린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시적인 민관거버넌스를 구축한다면 얼마든지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자문역할을 담당해 나갈 수 있다.

더욱이 고향사랑 기부금제가 내년부터 실시되면서 기부금 모금이나 농어축산물에 대한 판매망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지역경제에도 큰 기여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90년대까지 농어촌 마을이었던 당진이 당진항만과 당진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외부 유입인구가 절반을 넘어섰고 도농융합복합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틀마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즉 전문적인 지식정보를 갖추지 못하고 있으면서 인적 네트워크도 없어 사실상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아내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수도권 출향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자문역할을 담당해 나간다면서 이들을 인적 네트워크로 활용한다면 당진시는 손쉽게 지속적인 발전 기틀을 마련 하는데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요즈음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출신 유력인사들을 프로보노(pro bono)활동이라는 명목으로 저비용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즉 프로보노 활동이란 고향 출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의 약자를 돕는 활동 등으로 전문가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이런 조직을 활용하여야 지방자치 시대에 당진시를 발전해 나갈 수 있으면서 지역갈등문제와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고 도농융합복합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또한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당진사람들의 당찬 모습을 발휘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일이며 자랑스럽게 당진시로 발전해 나가는 기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해나루-11.jpg (37.6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636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젠 당찬 당진사람이 나서야 될 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