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한국과 몽골이 29일 개최된 외교장관회담을 통해 민주주의와 인권 등 가치연대를 강화하고 공급망을 포함한 경제안보 분야 등에서 호혜적 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이날 몽골 울란바토르 외교부 청사에서 바트뭉크 바트체첵 몽골 외교부 장관과 회담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세계 10위권의 자원 부국인 몽골은 한국의 공급망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파트너국"이라며 이같이 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박 장관은 "첨단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위한 희토류와 배터리용 희소 금속과 같은 몽골에 풍부한 광물과 자원이 한국의 인프라와 기술과 결합해서 상승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바트체첵 장관도 회견에서 "몽골의 자원과 한국의 노하우, 선진 기술을 결합하는 방향에서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양국은 '희소금속 협력센터'의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르면 내년부터 가시화할 이 센터는 몽골 측이 부지를 제공하고 한국이 공적개발원조(ODA) 자금으로 시설을 짓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중국의 자원무기화 우려가 없지 않은 상황에서 몽골과의 경제안보 분야 협력 강화는 공급망 안정에 적잖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양국은 광물자원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등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 및 교육 지원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태그
첨부파일 다운로드
환-4.jpg (10.0K)
다운로드

전체댓글 0

  • 223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 몽골. 희소금속 협력센터' 설치 합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